본문 바로가기
공부/리눅스, 쉘스크립트

[리눅스] cd 명령어를 알아보자

by PraNi_ 2018. 4. 25.
반응형

cd 명령어

- 간단하게 cd 명령어는 디텍토리를 이동하는 명령어입니다.
- 사용방법 :  cd [디텍토리명]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디텍토리명에도 옵션과 유사하게 몇가지 기능이 붙는데요.
~ : 자신의 홈 디렉토리
~ [계정이름] : 다른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 cd ~embed 일 경우 embed의 홈 디렉토리로 이동하게해준다
. : 현재 디렉토리
.. : 상위 디렉토리
- : 바로 직전에 사용한 디렉토리

로 디렉토리 사용방법이 정해집니다. 아 물론 cd만 사용해도 기능 작동은 합니다. 자신의 홈으로 간편하게 갈 수 있습니다.


사용예시)

이렇게 cd 명령어 만으로도 자기 홈 디렉토리로 간편하게 이동이 가능하네요.


[cd ~]를 했을때도 마찬가지로 자신의 홈 디렉토리로 이동하게 됩니다.


[cd .]은 지금은 뭐 배운게 없어서 왜 쓰는지 모르겠지만, 현재 자기 위치의 디렉토리를 다시금 확인할 수 있게 해주네요.




[cd ..]은 study의 상위 디렉토리로 한단계 빠져나갈 수 있도로 해주는 옵션입니다.

cd 만 해서 나가버리면 홈 디렉토리로 이동해버리기때문에 다시 cd로 일일히 경로를 치면서 이동하는 불편함을 막아줄 수 있겠네요.


[cd -] 이전에 있었던 디렉토리에서 잘못빠져나왔거나 다시 거기로 들어가야하는 경우 다른 경로로 이동하지 않았다면 이전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

위에 사진을 보면 디렉토리 경로까지 상세하게 띄워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cd ~(계정이름)] 이건 아직 제가 만들어논 계정이 슈퍼유저와 제 계정 뿐이라, 루트에서 로그인하고 다시 제 계정이름을 입력해 홈 디렉토리로 이동해봤습니다.

어차피 유저를 생성하면 권한을 열어줘야 일반 사용자가 접근할 수 있기때문에 번거로워 지금은 슈퍼유저 기능으로 방문해봤습니다.

[cd /경로]를 입력하게되어도 그 경로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많은 디렉토리를 외우기란 어려워서 자주 사용하는 디렉토리는 이런식으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플러스)

[pwd] 명령어를 사용하면 현재 내가 위치한 디렉토리를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