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네트워크

[CCNA #1] 네트워크란?

by PraNi_ 2018. 7. 10.
반응형

네트워킹

- 서로를 연결하는 것이고, 연결을 토대로 대화하는 것이다. 옛날에 값비싼 장비를 혼자쓰자니 아까워서 '터미널'이라는 것을 이용해 여러 단말장비들을 이용해 호스트를 붙여 여러대를 함께 공유 사용하는 것에서 비롯되었다. 지금의 네트워킹의 시초.


인터넷

- 인터넷은 International 로 생각해 국제간의 네트워크, 또 여러 개의 네트워크라고도 한다. 처음에는 전화선이든 직접 선을 끌어다 연결을하든 연결을 한 것의 인터넷의 시초라고 보면된다. '여러개의 네트워크를 묶었다'라는 의미라고도 한다. 인터넷에는 없는 정보가 없을 정도로 필요없는 정보까지 있는 정보의 바다이다.

- 인터넷의 특징으로는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프로토콜은 대화 규칙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TCP/IP 프로토콜사용한다.


인트라넷

-  '내부의'라는 뜻으로 생각하고 회사나 단체내에서 내부 네트워킹을 하는 것이다. 사내업무도 인터넷처럼 편리하게 내부에서 할 수 있을까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따라서 인터넷의 특징이었던 프로토콜 TCP/IP를 사용하고, 인터넷과 달리 외부에서 접속할 수 없는 폐쇄적인 특정인에게만 제공되는 사내 네트워크다.


익스트라넷 / 엑스트라넷

- 인트라넷과 유사한 특징을 가지고있으나, 더 확대되어 사내 사용자를 포함해 협력업체, 고객들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한 형태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