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8/074

[CCNA #4] 맥 어드레스(Mac Address) Mac Address- Media Accecss Control의 약자가 MAC이다.- 통신을 할때는 서로를 구분해서 인식할 주소가 필요한데, 이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MAC 주소이다.- 혼동하기 쉬운 것이 IP주소가 있다는 점이다. IP주소는 계속 여분의 주소가 배정되는 논리적으로 배분되는 동적 주소이다.- 허나 맥 주소는 물리적인 고정 주소라고 보면된다.- IP주소를 MAC Address를 바꾸는 일종의 ARP (Address Resolution Protocol)) 절차를 거쳐 통신하게 된다.- MAC주소는 48비트 주소로, 6바이트 주소를 가진다. (ex : FF-FF-FF-FF-FF [1111 1111 - 1111 1111-1111 1111-1111 1111-1111 1111-1111 1111])-.. 2018. 7. 12.
[CCNA #3] 네트워크 케이블 출처 - 구글 UTP 케이블- 통신 케이블의 한 종류로써, 'Unshielded Twisted-Pair' 라고 한다. 절연체로 감싸지지 않은 한쌍이라고 해석하면 된다.- 절연체로 감싸지지않은 한쌍의 선이 꼬여있는 형태를 말한다.- 절연체로 감싸진 녀석이 있는데 STP(Shielded Twisted-Pair)라고 한다. 가격이 UTP보다 비싸고, EMI(전자기파 간섭)이 줄었다.- STP 케이블은 주로 토큰링 방식에 많이 사용한다.카테고리- UTP에는 여러 종류의 카테고리 종류가 있다.- CAT.1 : 주로 전화망에 사용한다. 데이터 전송용으로는 부적합.- CAT.2 : 데이터를 최대 4Mbps로 전송하는 능력을 가졌다.- CAT.3 : 10 Base T(이더넷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 네트워크에 사용되는 .. 2018. 7. 12.
[CCNA #2] LAN, 이더넷, 토큰링 LAN- Local Area Network의 약자로, 한정된 공간에서의 네트워크를 구성한다' 라는 뜻으로 정의한다. 랜 혹은 란이라고도 한다. 한 사무실 혹은 한 공간내에서 네트워크를 구축하면 LAN이라고 한다. 반대로 더 큰 확장된 네트워크, 더 멀리 떨어진 지역을 서로 연결하는 경우에는 WAN (Wide Area Network)이라고 한다. 요즘에는 큰 구분이 없다. 이더넷- 네트워킹(서로 연결하고 대화하는 것)의 한 방식으로써 CSMA/CD방식을 사용해 통신을 한다. 우리가 현재 사용하고있는 네트워킹 방식의 90%가 이더넷을 사용하고 있다.- 이더넷의 속도는 100Mbps / 1,000Mbps 이다. CSMA/CD- [Carrier Sense Multiple Access/Collision Detec.. 2018. 7. 11.
[CCNA #1] 네트워크란? 네트워킹- 서로를 연결하는 것이고, 연결을 토대로 대화하는 것이다. 옛날에 값비싼 장비를 혼자쓰자니 아까워서 '터미널'이라는 것을 이용해 여러 단말장비들을 이용해 호스트를 붙여 여러대를 함께 공유 사용하는 것에서 비롯되었다. 지금의 네트워킹의 시초. 인터넷- 인터넷은 International 로 생각해 국제간의 네트워크, 또 여러 개의 네트워크라고도 한다. 처음에는 전화선이든 직접 선을 끌어다 연결을하든 연결을 한 것의 인터넷의 시초라고 보면된다. '여러개의 네트워크를 묶었다'라는 의미라고도 한다. 인터넷에는 없는 정보가 없을 정도로 필요없는 정보까지 있는 정보의 바다이다.- 인터넷의 특징으로는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프로토콜은 대화 규칙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TCP/IP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인트라넷.. 2018. 7. 1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