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8/049

[네트워크분석] ICMP (계속1) ICMP (계속1) 조회 (Query Message)오류 보고 외에 ICMP는 네트워크 문제를 진단 가능한데, 4개의 조회 메시지를 통하여 수행 가능합니다.이 유형의 ICMP 메시지에서는 노드가 메시지를 보내면 목적지 노드가 특정한 형식에 따라 응답합니다.정보 요청/응답(Information Request/Reply)이라는메시지도 정의되어 있었으나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이 메시지들은 호스트가 시작될 때 자신의 인터넷 주소를 가져오기 위하여 설계되었으나, 이 기능은 현재 BOOTP에 의해 대체되었습니다.쿼리의 종류 에코 요청과 응답대표적으로 cmd에서 ping 명령어 입니다.에코 요청과 에코 응답(Echo Request and Reply) 메시지는 고장 진단의 목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네트워크 관리자와 사.. 2018. 4. 30.
야구장 다녀왔다. [삼성라이온즈파크, 라팍, 대구삼성라이온즈파크, 대구구장] 시험도 모처럼 끝났고, 대학교에서 강제같이 하던 야자도 오늘 안한다고해서 야구장으로 쏜살같이 달려갔다.표는 미리 예매를 해놔서 3루에 깔끔하게 앉을 수 있었다.치킨은 친구가 미리사다줘서 그냥 들어가기만했는데, 오랜만에 와서 그런지 기분 굉장히 좋았다.근데 삼성 경기력 .. 진짜 이제는 그냥 그러려니 한다..마지막에 좀 재밌게 하긴 하던데, 2점내고 약빨이 다했는지 순식간에 끝나버렸다 ..ㅠ그래도 오랜만에 나들이라 정말 재미있었다.역시 야구는 맥주와 함께해야 제맛!목요일이라 그런지 원정 응원은 씨가말랐고(이길거라 생각해서 안온건가) 3루쪽은 거의 다차서 만석이었다. 역시 삼성팬들 많기는 많았다. 치어리더가 짱이라니깐요 .. 2018. 4. 27.
[리눅스] mv, mkdir 명령어 [파일복사, 폴더[디렉토리]만들기] mv 와 mkdir 명령어 - mv는 move 로써 파일의 이동이나 이름을 변경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소스 파일을 목적 파일로도 옮길 수 있고, 소스파일'들'을 디텍토리로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mv의 옵션은 cp와 마찬가지로 쓸만한건 -f(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강제복사) 와 -i(대화형 복사)로 같습니다.- mkdir은 폴더를 생성하는 명령어로써, 디렉토리 생성 명령어는 [mkdir [디렉토리(폴더)이름] 으로 생성하시면 됩니다. 사용예시)안에 lin 디렉토리(폴더)를 만들어봅시다. 그리고 그안에 저번시간에 만들었던 test1 파일을 넣어보는걸 해보죠.먼저 내용물을 확인해봅니다. 저번시간에 썼었던 파일들이 test1 ~ 4 까지 있네요.여기서 폴더를 생성합니다. [mkdir lin] #li.. 2018. 4. 27.
[리눅스] cp 명령어 cp - 소스파일을 목적파일에 복사- 쉽게 말해서 원본 파일을가지고 사본을 만드는 복사 기능입니다.- 쓸만한 옵션은 두가지정도가 있네요.cd -f [소스파일] [목적파일] : 강제적인 복사, 목표 파일이 이미 존재하고 있어도 확인을 요구하지 않습니다.cd -i [원본파일] [사본파일] : 대화형 복사. 각 파일을 덮어쓰기 복사할 경우에 사용자 에게 정말로 덮어쓰기 복사할 것인지를 확인합니다.하지만, 옵션을 붙이지않고 cd [소스파일] [목적파일]을 해도 기본적으로 복사가 됩니다. 사용예시)기본적으로 test1 파일을 touch로 만들어 복사에 사용해봤습니다. 무리없이 복사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강제적 복사(-f)입니다. 묻지도 따지지도않고 복사를 해버립니다. 덮어쓰기가 된다 하더라도요.. 2018. 4. 27.
[리눅스] more, head, tail more, head, tail more- 한번에 한 화면씩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명령어가 실행되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려면 를 누르면됩니다.- 보다가 중간에 지쳐서 중지하고 싶으면 를 누르면 됩니다.- 우선 cat을 이용해 a ~ z 까지 한칸씩 간격을 밀어 길게 만든다음에 저장 후 그 파일을 more로 불러보세요. 밑에 [--More-- (33%)]보이시나요? 저기서 를 누르면 한장씩 넘어가며 목록을 보여주게 됩니다. head, tail- head [-n] [파일명] : 처음 n줄(n을 입력하지 않을 경우 기본은 10) 보기- tail [-n] [파일명] : 마지막 n줄(n을 입력하지 않을 경우 기본은 10) 보기head 명령어에서 현재 영문자가 3개밖에 안보이지만 빈줄까지 포함해서 5줄 인 것입.. 2018. 4. 25.
[리눅스] cat 명령어 cat- 문자열을 삽입하거나 간단한 파일을 만들때 쓰는 명령어입니다. 우선 볼것이 cat인데요.catcat은 앞서 설명하기전에 리다이렉션(redirection)이라는게 있는데요. > 혹은 >> 로 파일을 어떻게 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cat > test.dat]을 입력후 아래에 줄이 바뀌면 [This is a test file. PraNi's Blog!]라는 내용을 넣고 [ctrl+c]를 눌러 결과를 보겠습니다.엔터를 아무리 눌러도 [ctrl+c]를 누르기 전에는 절대 명령이 끝나지 않고 지속되므로 엔터를 눌러 줄을 바꾸어주어도 됩니다.출력할때는 [cat test.dat]으로 리다이렉션을 넣지않고 입력하면 출력이 그대로 이루어 집니다.다음엔 [cat > test.dat]을 한번 더 입력해서 내용을 이.. 2018. 4. 25.
[리눅스] cd 명령어를 알아보자 cd 명령어- 간단하게 cd 명령어는 디텍토리를 이동하는 명령어입니다.- 사용방법 : cd [디텍토리명]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텍토리명에도 옵션과 유사하게 몇가지 기능이 붙는데요.~ : 자신의 홈 디렉토리~ [계정이름] : 다른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 cd ~embed 일 경우 embed의 홈 디렉토리로 이동하게해준다. : 현재 디렉토리.. : 상위 디렉토리- : 바로 직전에 사용한 디렉토리로 디렉토리 사용방법이 정해집니다. 아 물론 cd만 사용해도 기능 작동은 합니다. 자신의 홈으로 간편하게 갈 수 있습니다. 사용예시)이렇게 cd 명령어 만으로도 자기 홈 디렉토리로 간편하게 이동이 가능하네요. [cd ~]를 했을때도 마찬가지로 자신의 홈 디렉토리로 이동하게 됩니다. [cd .]은 지금은 뭐 배운.. 2018. 4. 25.
[리눅스] ls 명령어를 알아보자 오늘부터 블로그에서 공부를 제대로하기로 했습니다.그냥 멍하니 강의실에 앉아서 듣고 흘려버리는 것 같아서 다른 방법을 찾은게 블로그에다 정리해다가 올리는게 가장 공부하는게 편할 것 같아서요.쉘스크립트 전에 간략한 기본 명령어 정리부터 시작합니다. ls- 가장 많이 쓰게될 명령어중 하나입니다. 현재 파일 및 디텍토리 목록을 출력하는 명령어입니다.- 형식 : ls [옵션] [{디텍토리 | 파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옵션 : -l(파일 크기, 저장 날짜, 허가권, 소유권등을 포함해 자세히보기) , -a(마침표로 시작하는 숨겨진 파일까지 모두 보기), -t(시간 순서대로 정렬해서 보기), -R(하위 디텍토리의 파일까지 재귀적으로 보여주기) 로 나누어져있습니다.아래 사진으로 자세하게 볼까요? 사용예시)그냥 .. 2018. 4. 25.
하, 학교생활 뭔가 첫단추 잘끼웠다고 생각했는데 큰 오산이었다.네트워크 배우겠다고 크게 다짐하고 첫 중간고사를 치뤘건만 .. 성적이 원하는 만큼 안나와서 공부하는 방법을 바꿔야할 것 같다.블로그에다가 꼼꼼히 기록하고 복습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겠다.일본어도 해야되고 전공인 네트워크도해야되고 이 것도 저 것도 거의다 생판 처음이니 적응이 잘 안됐던 것 같다.또한 내가 노력을 별로 안한건가 싶기도하고 ..벌써 두달에 가까운 시간이 지났지만 아직 1년반이 남았으니 늦지는 않은 것 같다.긍정적으로 생각하고 기말에 모든 기량을 쏟아부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미친듯이 인생에 공부 제일 많이할 수 있는 시기에 바짝해서 꼭 일본에 취업해야겠다. 2018. 4. 24.
반응형